10월 22일 카카오는 if kakao 행사를 통해 카카오의 미래를 책임질 카나나 서비스에 대한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긍정적 의견
1. 감정 공유 및 대화 능력
카나나는 사용자와 감정을 공유하고 대화의 맥락을 이해하여 친구처럼 대화할 수 있는 인공지능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보다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2. 초개인화된 경험 제공
카나나는 개인의 맥락과 감정을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카카오톡에서 나누는 대화 속에서 개인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더욱 깊이 있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3. AI 전담 조직 신설
카카오는 AI 전담 조직인 '카나나'를 신설하고 연내에 B2C AI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는 카카오가 AI 기술을 통해 혁신을 이루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
부정적 의견
1. 주가 하락
카나나 발표 후 카카오의 주가가 5.2% 급락했습니다.
이는 시장이 카카오의 새로운 AI 전략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음을 나타냅니다.
2. 기존 카카오톡과의 경쟁
'카나나'는 카카오톡과 별개의 메신저 앱으로 출시될 예정인데,
이는 사용자들이 기존의 카카오톡 대신 새로운 앱을 사용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을 초래한다는 의견입니다.
3. 기능의 실효성 및 기술적 한계
카나나의 대화 내용 기억 및 맥락 이해 기능이 실제로 얼마나 유용할지는 의문입니다.
AI 메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도 존재하는만큼 품질입증이 관건입니다.
4. 수익 모델의 불확실성
카카오는 '카나나'의 수익 모델을 아직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카카오가 '카나나'를 통해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현재는 긍정, 부정 의견 모두를 가지고 있는데요.
시장의 우려를 기대로 바꿔주기를 기대해 봅니다.